강남 비상주 사무실의 장단점과 이용 현황

강남 비상주 사무실 이용 추세, 주요 고객층, 장단점, 이용 시 유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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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07, 2025
강남 비상주 사무실의 장단점과 이용 현황

서울처럼 임대료가 비싼 도시에서 인기가 많은 비상주 사무실. 그 중에서도 강남 지역은 서울 전체와 비교해도 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남 비상주 사무실 수요 증가 배경

1. 임대료 부담 완화 필요성
강남 지역의 A급 오피스 임대료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 2분기에는 월 평균 실질 임대료가 14만 원대를 돌파했습니다 . 이러한 비용 부담으로 인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은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 비상주 사무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2. 유연한 업무 환경에 대한 수요 증가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확산되었으나 현재는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주 1~3일 출근하는 하이브리드 근무제의 확산으로 물리적인 사무실의 중요도가 감소하면서, 사업자 등록 주소 제공과 회의실 등 필요한 시설만을 이용할 수 있는 비상주 사무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3. 프리미엄 주소지에 대한 선호
강남은 여전히 기업 이미지 제고와 인재 확보 측면에서 선호되는 지역입니다. 실제로 스타트업의 67%가 강남에 사무실을 두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비상주 사무실을 통해 강남의 프리미엄 주소지를 활용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강남 비상주 사무실 주 고객층

고객층

특징

1인 창업자

저비용으로 강남 주소를 얻고 싶은 초기 창업자

프리랜서 & N잡러

주소지만 필요하고 출근할 필요 없는 디지털노마드형 직업군

외국계 기업 한국지사

정식 사무실 임대 전까지 임시 주소지로 활용

컨설팅 회사/브로커업체

고객 신뢰를 위해 강남 주소 사용

스타트업

투자 유치 및 대외 이미지를 위해 강남을 선호

개인사업자

업종에 따라 주소지 신뢰도가 중요한 경우

강남 비상주 사무실의 장점

  1. 최고급 비즈니스 이미지 : 강남, 테헤란로, 삼성동 주소만으로도 신뢰도 상승

  2. 우수한 접근성 : 지하철 2호선, 신분당선 등 교통 편리 

  3. 고급 빌딩 인프라 : 프라임 빌딩(ex. 파르나스타워, 강남파이낸스센터) 내 입주한 경우도 있음

  4. 폭넓은 부가 서비스 : 회의실, 세미나룸, 라운지 등 고급 옵션을 추가 이용 가능

  5. 빠른 사업자 등록 지원 : 강남세무서와 연계가 잘 되어 있어 등록 과정이 신속

  6. 네트워킹 기회 : 같은 건물이나 주변에 다양한 스타트업, VC, 대기업이 모여 있음

강남 비상주 사무실의 단점

  1. 가격 부담 : 기본료 외 추가비용이 숨겨져 있음

  2. 우편, 택배 문제 : 분실 및 지연 사고 발생 가능

  3. 회의실 예약 불편 : 원하는 시간에 이용이 어렵고, 시스템이 불편함

  4. 사업자 등록 리스크 : 세무서 심사가 까다롭고 거절의 가능성

  5. 고객 응대 미흡 : 문제 발생 시 책임 회피 혹은 느린 응대의 가능성

비상주 사무실 그 다음은?

사업 초기, ‘강남’의 주소와 인프라를 통해 기업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강남 비상주 사무실은 분명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성장하고 규모가 커져가면 결국 일정 규모의 독립된 사무공간이 필요합니다. 50인 이하 규모의 기업이 프라임 빌딩을 단독으로 이용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특히, 20~50인 규모 기업은 공유오피스를 쓰기엔 전용 공간이 부족하고, 좋은 입지의 단독 사무실은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은 더 좁아집니다.

작은 회사에게 필요한 완성형 사무실, 오피스B

작은 회사일수록 다 갖춰진 완성형 사무실이 필요합니다. 입지, 물건 탐색, 인테리어, 사무가구, 기기렌탈, 시스템 설비까지.. 이 모든 과정에 충분한 리소스를 투자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피스B가 내린 결론은 표준화된 브랜디드 오피스입니다. 이미 다 갖춰진 완성형 사무실에 입주하기 때문에 복잡한 선택 과정과 결정의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역세권 입지의 단독 사무실

  • 잘 관리된 신축 건물

  • 실용적인 인테리어와 사무가구

  • 즉각적인 운영 관리 서비스

오피스B가 선택 받는 4가지 이유

  1. 초기 비용 절감
    일반 임대사무실 대비 보증금을 3배 이상 절감할 수 있고, 기본 인테리어, 사무가구 등이 이미 갖춰져 있어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이미 다 갖춘 완성형 사무실
    입지와 물건 탐색부터 인테리어, 가구배치, 기기렌탈, 시스템 설비까지 이 모든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3. 무료 운영 관리 서비스
    데일리 클리닝 서비스, 즉각적인 AS 등 일반 임대사무실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관리 서비스로 공간 운영이 편리합니다.

  4. 공간 커스텀
    모듈형 구조로 공간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 공간에 맞게 미팅룸을 추가하거나 라운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91% 중소기업을 위한 오피스B

오피스B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프라임 오피스에 준하는 쾌적한 업무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남 비상주 사무실의 입지와 인프라는 그대로 살리면서, 작은 기업에게 꼭 필요한 단독 공간, 시설, 운영관리 서비스를 두루 갖춘 오피스B는 50인 이하 기업에게 최적화된 공간입니다. 작은 회사도 작은 초기 비용으로 강남 역세권의 프라임 오피스 인프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제 오피스B로 단 하나도 포기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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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오피스의 새로운 표준, 오피스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