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가구를 구매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사무용가구는 오피스 동선, 업무 효율, 오피스 환경을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사무용가구를 구매하기 전이라면 어떤 실수를 많이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사무용가구를 구매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사무용가구, 소모품이 아닌 이유

사무용가구는 단순한 소모품이 아닙니다.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사무실 공간 활용과 동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사무용가구를 구매할 때 공통적으로 하는 실수가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사무용가구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무용가구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3가지

1. 공간 분석 부족

많은 기업들이 사무용 가구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공간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공간을 분석하지 않은 채 배치하는데요. 공간 분석을 하지 않고 사무용가구를 배치할 경우 공간의 비효율적인 활용, 동선의 복잡함, 추후 채용 인원을 위한 가구 배치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특히 책상 크기와 배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공간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큰 책상을 구매하면 통로가 좁아져 이동이 불편해질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작은 책상을 구매하면 개인 업무 범위가 너무 좁아 업무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줄이고 싶다면 엑셀 혹은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 공간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1칸을 1m로 설정하고 가구를 배치해보면 레이아웃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특성 무시

예를 들어 건설회사나 설계사무소는 도면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작업을 위해서는 넓은 책상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면 IT 회사는 여러 대의 모니터를 설치할 수 있는 구조의 책상이 필요합니다. 영업으로 외근이 많은 회사라면 공용 공간을 넓게 만드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산업군과 직무에 따라 필요한 가구의 종류와 공간 구조가 다릅니다. 따라서 가구 구매 전 반드시 회사의 업종과 각 부서의 업무 특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맞는 가구를 선택해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편의성 간과

직원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냅니다. 그만큼 사무용 가구, 특히 책상과 의자는 직원들의 건강과 업무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가격이나 디자인만 고려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은 간과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특히 의자 선택 시 이런 실수가 자주 발생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저렴한 의자를 구매했다가 직원들의 허리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장시간 앉아있기 힘들어 업무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높이 조절이 안 되는 책상이나, 수납 공간이 부족한 책상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구 선택 시 반드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직접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체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는 앉아보고, 책상은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편의성을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사무용가구 구매에 반영하면 더욱 만족도 높은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사무용 가구 구매 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무용가구 구매 실수는 비용 낭비 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을 저하하고 회사 생산성에도 영향을 줍니다.

성공적인 사무용가구 구매를 위해서는 공간, 업무 특성, 직원의 편의성을 꼼꼼히 분석해야 합니다. 직접 하기 어렵고 막연하게 느껴지나요? 오피스 컨설팅 전문가와 함께 공간 분석, 업무 특성 파악, 적합한 가구 선정까지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hare article
오피스B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무실 인테리어를 계획 중이신가요?
간단한 정보를 남겨 주시면 1시간 내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optional)
(optional)
(optional)
Privacy Policy

작은 사무실에 브랜드를 더하다, 오피스B